생활말씀

포콜라레운동 초창기부터 특징을 이룬 한 가지는 ‘생활말씀 실천이다. 이는 성경의 말씀을 한 구절씩 실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. 성경 말씀은 보편적이어서 아무도 제외됨이 없이 누구든지 생활에 적용하여 살 수 있는 말씀이다. 하느님께서 매일 사람이 되시는 것은 아니며, 우리가 매 시간 영원한 생명의 말씀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. 그러므로 우리의 짧은 생애 동안,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하신 그 거룩한 말씀을 듣고 실천하는 것은 마땅하고 좋은 일이다

일상에서 ‘말씀을 살다’

‘말씀을 산다’는 것은 포콜라레 운동에서 중요한 수행과정이기도 하다. 머리로 복음말씀을 묵상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것을 내 삶에서 어떻게 살아낼 것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한다. 포콜라레 월례모임에서는 생활말씀을 묵상하고, 말씀을 생활함으로써 자신이 복음화된 것을 나누고 서로 배운다.

포콜라레운동 창설자 끼아라는터무니없는 가정이지만 만일 이 땅의 모든 복음서가 없어진다면 사람들이 우리의 행동을 보면서 복음을 다시 쓸 수 있을 정도로 복음을 살고 싶다.”고 말했다. 이렇게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포콜라레운동에 참여하는 모든 이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마음속에  말씀’을 보물처럼 간직하며, 가능할 때마다 그것을 실천한다.